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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정보처리기사] 업무 프로세스 실무 응용, IT 신기술 동향 및 시스템 관리, 전산 영어 본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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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정보처리기사] 업무 프로세스 실무 응용, IT 신기술 동향 및 시스템 관리, 전산 영어

Beautiful Hugo 2020. 3. 19. 21:1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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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과목 업무 프로세스 실무 응용

정보 전략 계획 수립

  • ISP의 정의
    • 기업의 장기적 목표와 방향을 지원하기 위해 정보 시스템이나 정보 관리 등의 전략을 수립하는 활동
    • 기업의 경영 전략을 토대로 필요한 정보 체계를 제시하고 정보 체계를 수립
    • 투자대비 정보 관리 비용 최소화, 신속한 대응
    • 여러가지 기법을 활용(3C, SWOT, 5-Force, 7S 분석 등)
    • BPR과 ISP 수립의 연계 필요성
      • BPR이 성공적 진행이 되려면 최고경영진 참여가 가능한 ISP 단계부터 계획되어야 함
      • 변화에 대한 내용이 초기부터 규정되어있어야 하고 기업 모형이 규정되어 있어야 함
      • 조직 계획과 정보 전략 계획의 통합을 통해서만 BPR 기회으 ㅣ발견이 가능
  • ISP 방법론
    • CSF : MIT에서 개발. 성공에 불가결한 요인을 찾아내어 중요한 정보를 결정하는 방법
  • 3C 분석 - 사업 전?
    • 기업이 표적시장을 선정하기 위해 고객, 경쟁사, 자사를 분석하여 전략을 수립
    • 고객의 요구(Customer), 경쟁사와의 경쟁력(Competitor), 자사(Company)의 역량과 기존 사업의 시너지 여부
  • SWOT 분석 - 내외부
    • 기업의 내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강점은 부각, 약점은 보완, 기회는 활용, 위협은 억제
    • 기업 내/외부의 장/단점을 결합시키는 SO, ST, WO, WT 전략
      • 강점(S) : 내부 - 장점
      • 약점(W) : 내부 - 단점
      • 기회(O) : 외부 - 장점
      • 위협(T) : 외부 - 단점
      • ![image-20190625142033389](/Users/hood/Library/Application Support/typora-user-images/image-20190625142033389.png)
      • 기업 내외부의 마케팅 환경을 모니터링
      • 분석 방법이 간결하고 응용 범위가 넓어 다방면에서 사용
  • 5-FORCE 분석 - 경쟁률
    •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5가지 요인을 분석하여 기업의 경쟁 환경을 분석하기 위한 도구
    • 경쟁이 심한 상태
      • 신규 진입자의 위협 : 진입 장벽이 낮을 수록
      • 기존 업계 경쟁 : 경쟁이 심할수록
      • 공급자의 교섭력 : 높을수록
      • 구매자의 교섭력 : 높을수록
      • 대체품의 위협 : 높을수록
  • 7S 분석 - 내부
    • 내부의 역량, 체계 등을 분석하는 기법. 전략 경영체제에 적합한 내부 역량의 판단 방법론
    • 조직의 강점과 약점, 조직 문화 등 전체적인 관점
    • 7S 요소
      • 전략 : 조직 목표 달성을 위한 효과적 자원 배치
      • 시스템 : 조직 관리와 경영을 위한 모든 절차
      • 구조 : 구성원들의 역할,권한, 책임 등 상호 관계를 규정하는 요소
      • 공유된 가치 : 조직의 신념, 태도로 성공에 결정적이라고 믿는 것
      • 기술/역량 : 내부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핵심 역량과 능력
      • 사람 : 인적 자원 보유 능력
      • 스타일 : 경영 방식
    • Hard 3S + Soft 4S
      • 전략, 구조, 시스템
      • 공유된 가치, 기술, 사람, 스타임
    • 상위 3S + 하위 4S
      • 전략, 공유된 가치, 기술
      • 시스템, 구조, 사람, 스타일
  • 6시그마
    • 불량률 축소 운동
    • DMAIC
      • 기존 프로세스 향상을 목적
      • 정의, 측정, 분석, 향상, 관리
    • DMADV
      • 새로운 제품이나 프로세스를 만들때
      • 정의, 측정, 분석, 디자인, 검증
  • 벤치마킹
    • 우수한 상대를 모델로하여 자기 기업과 성과 차이를 비교 분석
    •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상대의 앞선 운영프로세스를 배우면서 꾸준히 노력
    • 벤치마킹이 성공하려면 벤치마크로 적절한 항목을 선택해야함
    • 4단계 : 프로젝트 계획 > 자료 수집 > 분석 > 개선

업무 프로세스 재설계

  • BPR의 정의
    • 경쟁 우위를 위해 비즈니스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설계
  • BPR의 실행 4단계
    • 현행 업무 프로세스(As-Is) 모형 분석
      • 고객과 소유주 식별, 수직적 구조와 수평적 구조 파악, 비전과 성과 척도 조사
      • 프로세스의 수직적 구조 분석
        • 프로세스 요소까지 분할해가는 과정. 산출물은 프로세스 분할도
      • 프로세스의 수평적 구조 분석
        • 하위 프로세스들의 상호 의존관계를 식별하는 과정. 산출물은 프로세스 종속도
    • 개선 사항 분석
      • 프로세스를 구성하고 있는 활동들이 가치가 있는지 분석하여 통/폐합하거나 변경 및 추가할 활동을 찾는 과정
      • 작업 측정 : BPR에서 활동의 성격과 범위, 절차와 효율 등을 평가하는 접근법
    • 향후 업무 프로세스(To-Be) 모형 수립
      • 개선 사항을 반영한 업무 모형
      • 회사 재정, 조직 문화, 조직 구성원, 고객, 협력 업체 등에 영향을 미침
    • 이행 계획
      • 조직원의 저항, 불필요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변화 관리계획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구현계획
      • 문제들을 예측하고 프로세스 변화를 가속화 할 해결방안을 제시할수 있어야함
  • BPM(업무 프로세스 관리)
    • 자원과 업무의 흐름을 통합적으로 관리 지원해주는 업무처리 자동화 기법
    • 기업 프로세스를 통합 관리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자 방법론
    • 이를 구현하는 핵심 수단은 워크플로우
    • 워크 플로우 : 순서에 맞는 일의 흐름. 비즈니스 프로세스.
    • BPM을 활용한 프로세스 관리
      • 기업 업무 프로세스들을 정의함으로 가시화한다
      • 관련된 사람과 시스템을 관리한다
      • 프로세스를 분석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개선방향 인식
      • 프로세스 정의 정보를 모델로 관리
    • 관리 사이클
      • 프로세스 정의
      • 프로세스 실행
      • 프로세스 측정
      • 프로세스 분석과 개선
      • 프로세스 통제와 모니터링, 예측
  • RTE(실시간 기업)
    •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과 실시간 정보제공을 통해 업무지연을 최소화하고 의사결정 속도를 높여 경쟁력을 극대화 하는 기업
    •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와 실행과정에서 생기는 지연을 빨리 인식, 빨리 결정, 빨리 처리하여 프로세스 개선
    • 실시간 가시성 확보와 프로세스 자동화, 최적화 등이 필수 성공요소. 이를 위한 핵심요소가 BPM
    • RTE의 핵심 : 효율적인 협업체계, 실시간 정보공유, 스피드, 변화에 대한 민첩성, 지속적인 개선 등
    • RTE 실현을 위한 BPM의 역할
      • 사람, 시스템, 정보를 프로세스에 맞게 협업체계 구축
      • 실시간 가시성
      • 투명성을 통한 실시간 위험관리
      • 프로세스 자동화를 통한 지연업무 최소화
      • 지속적인 개선 사이클의 수행
  • PI
    • 기존 업무처리 방식을 정형화. 프로세스 재구축하여 업무의 효율성 증대
    • PI는 기존 프로세스를 인정하고 점진적이고 지속적 변화를 추구
      • BPR : 전반적인 업무를 급진적으로 혁신
    • PI 주요 관점
      • 고객 중심
      • 가치 없는 활동 제거
      • 하급 업무 수행자의 권한 강화
      • 최신의 기술 활용
      • 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

전사적 자원 관리

  • ERP 정의

    • 기업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하나의 체계로 통합 및 재구축하여 관련 정보를 서로 공유하는 자원관리 패키지 시스템
    • 최신 정보기술 수용. 산업별 선진 최적 프로세스를 내장함
    • 첨단 소프트웨어 솔루션
    • 기업 경영 상태 실시간 파악
    • 모든 부서의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
    • APICS : 일련의 작업 공정을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업경영 자원을 점검, 계획을 위한 종합 정보시스템
    • 가트너 그룹 : 제조 업무, 재무회계, 판매, 물류 등을 통합한 것으로 가상 기업을 지향하는 시스템
  • ERP 발전 과정

    • 자재 소요 계획(MRP)
      • 복잡한 재고 계산이 필요하여 고안된 기법. 재고 계획과 통제 시스템으로 구성
    • 제조 자원 계획(MRP2)
      • 재무, 회계, 인사, 엔지니어링, 마케팅 정보, MRP, 생산계획, 통제 활동을 통합한 통제시스템
    • 확장형 전사적 자원 관리(X-ERP)
      • ERP 확장형
      • 인터넷의 보급으로 기업활동이 외부로 확장됨
      • 업무 통합에만 초점을 맞춘 ERP에 SCM, CRM, SEM, EC(전자상거래), DW 기능이 부분적 추가
      • SCM : 외부 협력사 및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
    • 통합 기업 활동 관리(ERP2)
      • X-ERP를 더욱 확대.
      • 인터넷 기반 고객 관리, 사내외 관계자 정보 제공, 협력사 관리, 주문 및 재고 관리 등
      • ERP의 애로사항인 통합 부담이 사라지게 됨. IT예산 절감
  • ERP 패키지

    • ERP를 실현하기 위해 공급되고 있는 소프트웨어
  • SEM(전략적 기업 경영)

   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신뢰 정보를 주는 전략적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

    •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과 관련된 정보와 운영 업무의 통합 기반을 제공
    • 구성 요소
      • VBM(가치기준경영) : 의사결정, 경영 계획 및 관리
      • ABM(활동기준관리)/ABC(활동기준원가계산) : ABM은 정확한 원가 계산하는 관리체계, ABC는 이걸로 분석
      • BSC(균형성과관리) : 기업 성과 평가하는 무형 자산 평가 모델
        • 재무적 관점 : 조직의 성과를 보여주기 위한 관점
        • 고객 관점 : 만족도, 충성도 등 고객 관계를 평가하는 관점
        •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 : 경쟁사와 비교하여 어떤 장점과 역량을 갖는지 평가하는 관점
        • 학습과 성장 관점 : 기업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학습 및 개선사항 측정
  • MOT(기술 경영)

    • 기술적인 영역과 경영 원리를 구분하지않고 연결한다는 개념

정보 시스템 구축

  • IRM(정보 자원 관리)

    기업의 정보 자원을 조직 전체가 공유할 수 있도록 자원 관리 원칙에 따라 관리하는 정보 관리 접근방법

    • 구성요소 : 정보, 정보 기술, 정보시스템
  • ERM(전사적 위험 관리)

    기업의 주요 리스크들을 식별, 관리하기 위한 리스크 관리 방식. IMF때 중요성 강조됨

    • 식별 > 평가 > 대응 > 모니터링
  • SCM(공급망 관리)

    기업 제품 최초 생상자부터 소비자까지 공급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기법

    • 구성요소 : SCP(공급망 계획), SCE(공급망 실행)

    • e-SCM : SCM을 웹상에서도 쓸수있게 한것

    • 가치사슬 :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의 전체적 활동 관리차원에서 모두 이어져 사슬의 형태를 이루는 과정

  • PLM(제품 수명주기 관리)

    기업 제품의 원가를 낮추고 부가가치를 높일수 있도록 전반적 수명주기를 관리

    • 수명주기 : 개념 > 상세 > 생산과 유통 > 운영과 지원
  • CRM(고객 관계 관리)

    고객 요구와 의견을 분석하여 마케팅실시하므로 고객 관리 비용 최소화, 가치 창출

    • e-CRM : 인터넷으로 CRM
  • SRM(공급업체 관계 관리)

    제품을 공급하는 공급업체와의 관계를 관리

  • MDM(기준 정보 관리)

    기업 내외부의 마스터 데이터의 단일화를 통해 활용도는 높이고 오류는 줄이기 위한 모든 활동

    • 데이터 품질이 가장 중요
  • VRM(밴더 관계 관리)

    개인이 기업에게 제공할 개인 정보, 선호도, 패턴 등을 관리하는 기술

    • CRM과 반대
    • 주요기능 : 개인용 데이터 저장소, 데이터 분석, 제안 요청서, 권한 관리와 역 메시징
  • VOC(Voice Of Customer)

    콜센터, 인터넷을 통해 접수되는 고객 의견을 접수부터 처리까지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평가하는 고객관리시스템

시스템 통합

  • EAI(전사적 응용통합)

    기업 내 여러 플랫폼, 애플리케이션(ERP, SCM, CRM 등)을 통합하고 유기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반 기술

    • 구성요소 : 어댑터, 플랫폼, 브로커, 업무흐름
  • EIP(기업 정보 포털)

    EAI를 통해 기업 내부 데이터는 물론, 외부 뉴스 주식 정보까지 모두 통합해 웹으로 제공하는 통합 정보시스템

    • e포털 이라고도함
    • 분류 : 퍼블리싱 포털(홍보용), 퍼스널(개인, 소규모), 커머설(고객), 엔터프라이즈(일반적 EIP)
  • EKP(기업 지식 포털)

    기업의 내외부 정보를 통합하고 업무 프로세스와 연결하여 단일 창구를 통해 제공하는 지식정보 포털시스템

    • KMS(지식관리 시스템), EDMS(전자문서 관리 시스템), 인사관리, 업무관리 등을 웹에서 사용
    • 진화 : KMS > EP > EKP > 2.0 EKP
    • EP : 웹을 통해 기업 정보, 프로세스, 다른시스템에 접근하는 시스템
      • EIP : EP를 에플리케이션 및 프로세스 통합 관점에서 나옴
      • EKP : 지식 관리 시스템(KMS) 등 관점에서 발전시킴
  • KMS(지식 관리 시스템)

    기업 내의 지식을 관리하기 위한 분산 하이퍼미디어 시스템

    • 비정형적 정보도 활용. 직원들의 지식, 노하우를 모두에게 상호 공유
  • EA(전사적 아키텍처)

    IT 인프라 각 부분의 구성과 구현 기술을 체계적으로 기술하는 작업

    • CIO가 관리
    • 기본 요소 : 비즈니스 아키텍처, 데이터 아키텍처,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, 기술 아키텍처
  • BI(비즈니스 인텔리전스)

    기업의 대량 정보를 정리, 분석하여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과 기술을 총칭

    • 데이터 웨어하우스, 데이터 마트, 데이터 마이닝, OLAP, OLTP 등 분석기법을 씀
  • BRMS(비즈니스 규칙 관리 시스템)

    기업의 비구조적이고 복잡한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으로 제어하여 비전문가도 업무가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시스템

    • 상품 추천, 카드 승인, 대충 승인 등
  • DSS(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)

    컴퓨터로 반구조적 문제를 다뤄 그에 관해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할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

  • SIS(전략 정보 시스템)

   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구축, 이용하는 정보 시스템

  • CKO(지식 경영 최고 책임자)

    지식 활동을 총괄하는 최고 책임자. KMS를 운영 및 관리

  • EDMS(전자 문서 관리 시스템)

    기업내 정보를 위한 전자 문서의 생성부터 폐기까지 전체 과정을 전자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

  • COP(지식 공동체, Communities of Practice)

    기업 내 공통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그룹을 만들어 지식 공유함

IT 아웃소싱

  • BPO(업무 프로세스 아웃소싱)

    핵심 업무를 제외한 모든 업무를 외부 업체에 위탁

    • 절차 : 업무 선정 > 업체 선정 > 협상 > 이행 > 성과 측정
  • SLA(서비스 수준 계약)

    일정한 서비스 수준을 보장하기 위해 IT서비스 사업자와 사용자간에 맺는 계약

    • 구성요소 : 서비스 내용, SLO, 문제 처리절차, 품질 관리 보고방법
  • SLM(서비스 수준 관리)

    SLA에서 정의한 서비스에 대해 성과와 문제점을 측정하고 개선하는 과정

    • 구성요소 : SLA, OLA, UC, Service Catalog, Service Quality Plan, Service Report
  • ITSM(IT 서비스 관리)

   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운영 및 관리를 위해 서비스 제공자가 수행하는 프로세스 및 지원 절차

    • 구성요소 : 프로세스, 인력, 조직, 기술
  • ITIL(정보기술 인프라 라이브러리)

    IT 서비스의 운영 및 관리를 돕기 위한 문서들의 집합. 다양한 IT 서비스들의 관리 방법들을 모아 만든 참고문헌

    • ITIL 2011 주요 내용 : 전략, 설계, 전환, 운영, 지속적인 개선(7단계 개선 프로세스 제공)
    • 7단계 : 전략 > 내용 정리 > 데이터 수집 > 데이터 처리 > 데이터 분석 > 정보 사용 > 개선 사항 구현
  • ISO/IEC 20000

    ITSM에 대한 최초의 국제 표준.

    • e-SCM은 뭔가 소규모, 사실 표준, 단계별 인증, IT 아웃소싱 서비스 수준
    • ISO-20000은 국제 표준화기관에서 제정, 공식 표준, ITSM/ITIL 기반 내용

전자상거래

  • 정의

    전자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비즈니스

    • 시간, 공간의 제약이 없음.
    • 유통 단계 축소로 거래내용을 대폭 절감
    • 컴퓨터로 관리 하기때문에 경제 전반의 효율성과 투명성
  • 유형

    • B2C(기업과 소비자 간의 전자상거래)

    • B2B(기업 간의 전자상거래)

    • B2G(기업과 정부 간의 전자상거래)

    • CALS(광속상거래)

      • 미국 국방부에서 군수품 납품 체계를 개선할 목적으로 도입
      • 이후 전자상거래로 개념이 확대됨
    • C2C(소비자 간의 전자상거래)

    • e-마켓플레이스

      다수의 기업 간, 공급과 수요 간에 비즈니스 거래를 총칭하는 가상시장

      • B2B 전자상거래 커뮤니티
      • 수직적 e-마켓플레이스 : 사업 영역 확대
      • 수평적 e-마켓플레이스 : 전문영역에 주력
      • 거래방식 : 카탈로그형, 경매형, 역경매형, 교환형
  • 발전 단계

    • 단방향 통신단계
    • 데이터베이스 접속단계
    • 데이터 교환 단계
    • 프로세스 공유 단계
  • Escrow(조건부 양도증서) 서비스

    전자상거래시 거래가 문제없도록 제 3자가 도와주는 매매 보호 서비스

    • 주로 부동산 거래시 사용되던것

4과목 IT 신기술 동향 및 시스템 관리, 전산 영어

1장 시스템 관리 및 보안

정보 보안 및 암호화

  • 보안의 정의와 보안 요건

    컴퓨터 시스템 및 정보들을 일부 또는 전체에 대해 권한이 없는 외부의 침입이나 변경, 파괴로부터 보호하는 것

    • 기밀성 : 인가된 사용자만 접근 허용. 정보 전송중 노출되더라도 데이터 못읽음
    • 무결성 : 인가된 사용자만 수정 허용. 정보 전송중 노출되더라도 수정 불가
    • 가용성 : 인가된 사용자는 언제는 사용가능
    • 인증, 부인 방지, 접근 통제
  • 보안 위협의 유형

    • 가로막기 : 데이터의 전달을 막아서 흐름 방해 (가용성)
    • 가로채기 : 중간에 몰래 보거나 도청 (기밀성)
    • 수정 : 데이터를 중간에 바꿔버림 (무결성)
    • 위조 : 다른 송신자로부터 데이터를 송신된 것처럼 꾸밈 (무결성)
  • 인증

    다중 사용자 컴퓨터 시스템 또는 망 운용 시스템에서 등록된 사용자인지 확인하는 보안 절차

  • 개인키 암호화(대칭키, 단일키, 비밀키 암호화)

    • 동일한 키로 암복호화
    • 종류 : 전위, 대체, 대수, 합성, DES 기법
    • 장점 : 빠르다, 단순, 가볍다
    • 단점 : 사용자 증가에 따른 키 관리
  • 공개키 암호화(비대칭키)

    • 암호화는 공개키, 복호화는 비밀키
    • RSA
    • 장단점 : 개인키랑 반대
  • DES

    • 대표적 비밀키 암호화 기법. 56비트 암복호 키를 이용해 64비트의 평문을 암호화.
  • 순차적 암호화(OPE)

    • 데이터베이스에서 암호화된 수치 데이터들이 원본 수치 데이터와 동일한 순서로 정렬될 수 있도록 해주는 암호화
    • 속도 때문에 보안면이 취약함. 보완이 필요함
  • 공개키 기반 구조(PKI)

    • 공개키 암호 시스템을 안전하게 사용하고 관리하기 위한 정보 보호 표준 방식. X.509
  • 양자 암호키 분배(QKD)

    • 양자 통신을 위해 비밀키를 분배하고 관리하는 기술.
    • 두 시스템의 안전한 비밀키 공유를 위해.
    • 얽힘 상태 광자 또는 단일 광자를 이용하는 방법 사용
  • 크로스 사이트 스크립팅(XSS)

    • 게시판에서 스크립트를 써서 악의적인 용도로 사용.
    • 게시물이나 메일 클릭시 사용자의 정보가 유출
  • 해시

    • 무결성 검증을 위한 방법

보안 관리

  • 프라이버시 강화 기술(PET)

    • 개인정보 위험관리 기술.
    • 암호화, 익명화 등 개인정보 보호하는 기술 + 사용자가 직접 개인정보 통제하는 기술
  • 개인정보 영향평가 제도(PIA)

    • 정보시스템의 도입 및 변경시 고객 및 국민의 사생활에 미칠 영향에 대해 조사,분석,평가 하는 제도
  • 디지털 포렌식

    • 범죄의 증거로 사용될 수 있는 디지털 정보를 수집하는 디지털 수사 과정
  • DRM(디지털 저작권 관리)

    • 데이터를 암호화 하여 불법 배포 방지 + 데이터의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한 시스템
    • 디지털 워터마크
  • 침입 탐지 시스템(IDS)

  • RFID(전파 식별)

    • 라디오 주파수 인식 기술. 다양한 개체의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차세대 인식 기술
    • 판독기(Reader)를 통해 태그(Tag)를 읽으면 안테나를 통해 이 정보를 읽어 들임.
    • 저장 용량 큼, 접촉필요 없음, 1초에 수백개까지 읽음
    • 대중교통에도 사용, 추적장치, 허가장치 등에 사용될듯
  • ONS

    • 사물에 관한 구체적 정보가 저장되어 있는 서버의 위치를 알려주는 서비스
    • RFID 태그가 부착된 제품에 대해 정보를 파악하기 위함.
    • 제품의 고유 번호 표준 EPC를 통해 저장
  • EPC 클래스

    • RFID 태그의 종류.
    • class1 : 읽기전용, class2 : 읽기/쓰기, class3 : 인식 거리증가, class4 : 태그끼리 통신(애드혹 네트워크)
  • SAM

    • 카드 판독기 내부에 장착되어 카드와 단말기의 유효성을 인증, 통신 데이터 암호, 인증 및 검증
    • 전자상거래 시, PC 사용시 프로그램 안에 카드 인증용 SAM을 내장하기도
  • 저작권(Copyright)

    • 제한된 시간 동안 배타적 권리를 인정하는 법적인 권리.
    • 배타적 권리는 절대적인 권리는 아님
  • Copyleft

    • 저작권과 반대. 일부에 의해 지식이나 정보가 독점되어서는 안된다는 주장
    • 예) 리눅스, 오픈소스
  • 데이터 유출 방지(DLP)

    • 기업 내부정보 유출 방지 솔루션.
  • CC(공통 평가 기준)

    • ISO 15408 표준으로 채택된 정보보호 제품평가 기준.
  • SSL(Secure Sockets Layer)

    • TCP/IP 계층과 애플리케이션 계층 사이에 위치하여 인증, 암호화, 무결성을 보장하는 업계 표준 프로토콜
    • 기본적으로 데이터는 모두 암호화되어 전송. 유출되어도 안전함.
    • 사용하기 위해서는 SSL용 인증서가 필요
  • 프록시 서버

    • 사용자와 인터넷 사이에서 중개자 역할하는 서버
    • 방화벽 기능, 캐시기능
  • HDCP(고대역폭 디지털 콘텐츠 전송 보호)

    • 디지털 비주얼 인터페이스(DVI) 송수신간 고대역폭의 비디오 암호화 전송을 보호하기 위한 규격.
    • 모든 장비는 고유의 비밀 장비 키를 부여받음.
  • 빅 데이터

    • 기존 방법으로는 처리하기 어려운 방대한 양의 데이터 집합.
  • CCL(저작물 이용 약관)

    • 저작권자가 자신의 저작물에 대한 이용방법 및 조건을 표기하는 이용 약관.
    • Web2.0 기반의 환경이 나오면서 저작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
  • 목표 복구 시점(RPO)

    • IT 시스템이 마비되었을 때 여러 백업 수단을 활용해 복구할 수 있는 기준점.
  • 목표 복구 시간(RTO)

    • 비상사태 또는 업무 중단 시점부터 업무를 복귀하기 위한 목표 시간
  •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(ICMP)

    • 통신 중 오류의 처리와 전송 경로의 변경 등을 위한 제어 메시지를 취급하는 프로토콜
  • WEP(유선급 프라이버시)

    • 데이터 암호화를 통한 유선 랜급 보안의 무선랜 보안 프로토콜.
    • 802.11b
  • WPA

    • 무선 랜 인증 및 암호화 관련 표준,
    • 802.11i 표준의 무결성 프로토콜(TKIP) 기반. 확장 : EAP
  • IP 보안 프로토콜(IPSec)

    • 인터넷에서 안전한 통신을 위한 통신 규약.
    • 가상 전용 회선을 구축하여 도청 등의 행위 방지.
  • OTP(일회용 패스워드)

    • 로그인 할때 그 세션만 사용할수있는 1회용 패스워드 생성 시스템.
  • SSO(Single Sign On)

    • 한번의 로그인으로 가입한 모든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
  • 공인인증서

    • 전자 서명법에 의한 공인 인증 기관이 발행한 인증서.
  • 생체 인식

    • 신체적, 행동적 특징을 추출하여 개인의 신원을 확인하는 기술.
  • 인터넷 개인식별번호(i-PIN)

    • 주민번호 대신 쓸수있도록 만든 사이버 주민번호.
    • 유출되어도 새로 생성하면됨.
  • BCP(업무 연속성 계획)

    • 재난 발생시 비즈니스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계획.
  • CRL(인증서 폐기 목록)

    • 폐기된 인증서를 이용자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목록을 배포, 공표하기 위한 메커니즘
  • 인증기관

    • 인증 업무를 수행하는 제 3자의 신뢰 가관
    • 공인 인증서 발급, 검증 업무 수행. 국내 루트 : 한국인터넷진흥원
  • 저작권라이선스 통합관리시스템(CLMS)

    • 정부가 디지털 저작물에 대한 관리를 위해 추친중인 시스템
  • 정부 개인식별번호(G-PIN)

    • 정부가 추진중인 주민번호 대체 수단
  • 키 페어

    •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에 사용되는 개인키와 공개키 쌍.
  • 방화벽

    • 기업이나 조직 내부의 네트워크 간에 전송되는 정보를 수용,거부,수정하는 기능의 보안 시스템
  • 백업 방식

    • 전체 백업 : 데이터 전체를 대상
    • 증분 배업 : 백업 대상 데이터 중 변경되거나 증가된 데이터만 백업
      • 차별 증분 : 전체 백업 이후 변화가 있는 데이터만
      • 누적 증분 : 전체 백업 이후 변경분을 누적
  • 트러스트존 기술

    • 프로세서 내에 일반구역 + 보안구역으로 분할하여 관리하는 하드웨어 기반 보안 기술
    • 일반 구역 : 일반 애플리케이션 처리구역
    • 보안 구역 : 보안 애플리케이션 처리구역
    • 결제, 인증서, 기밀문서 취급하는 애플리케이션은 OS 영역에서 안전하게 보호 가능
  • 독싱

    • dropping docs, 문서를 떨어뜨리다에서 파생된 용어.
    • 해킹하여 빼낸 정보를 온라인에 뿌리는 행위
  • 독스웨어

    • 독싱 + 랜섬웨어
    • 파일을 암호화 + 비밀 정보, 기밀를 획득하여 이를 이용해 금전을 요구
  • 킬 스위치

    • 도난 당한 스마트폰의 작동을 웹을 통해 정지할수 있도록 하는 일종 자폭 기능.
  • 클릭 농장

    • 특정 상품의 조회수, 다운로드 수 등을 조작할 목적으로 가짜 클릭을 대량 생산하는 행위나 장소.
    • 저임금 근로자, 스크립트, 프로그램 등 모든 형태 포함
  • 신뢰 실행 환경(TEE)

    • 일반 영역과 보안 영역을 제공하여 보안 앱이 다른 앱의 영향을 받지않고 안전하게 실행될수 있도록 조성된 환경
    • 대표적인 신뢰 실행 환경 : 트러스트존 기술
  • 신뢰 플랫폼 모듈(TPM)

    • 중요 데이터를 하드웨어적으로 분리된 안전한 공간에 저장.
    • 소프트웨어만으로는 부족한 보안 > 하드웨어적으로 분리 > 보안 장치 내부에서만 처리
    • TCG(국제산업표준단체)에서 만든 표준 규격. 대표적으로 MTM(모바일용 신뢰 플랫폼 모듈)이 포함되어 있음

보안 위협의 구체적인 형태

  • Cyber Bullying(사이버 협박)

    • 인터넷에서 상대에게 나타내는 적대 행위
    • 메일, 문자, 메신저로 모욕이나 위협 + 소문과 모욕적인 사진을 공개
  • DDoS

    • 여러대의 좀비를 이용하여 대량의 데이터를 서버에 전송하여 서비스 마비
  • VoIP 보안 위협

    • 음성 패킷을 불법으로 수집 및 조합해 도청하는 위협.
    • DoS 공격 + 정보 조작으로 비인가 서비스 이용 + 세션 제어 + 스팸 등 모두 포함
  • 랜섬웨어

    • 사용자의 파일을 암호화하고 해독조건으로 돈을 요구
  • 디지털 발자국

    • 사용자들의 로그인, 결제, 결제 방법, 구매이력, SNS 등 다양한 디지털 기록 또는 흔적
    • 맞춤형 광고로 이용 + 개인 정보 유출 피해 / 정보 지워주는 전문업체도 생겨남
  • 백도어

    • 시스템의 비밀통로. 기술자가 유지보수 프로그램 엑세스 편의를 위해 고의로 만들어놓은것
    • 최종단계에 이 부분을 삭제하지않고 남겨두면 범죄에 악용됨
  • 제로데이공격

    • 보안 취약점이 발견되었을 때 그 문제가 공표되기도 전에 해당 취약점을 악용하는 방법.
  • 스머핑

    • IP나 ICMP의 특성을 악용, 많은 데이터들 한 서버에 보냄으로 네트워크의 일부를 불능상태로 만듬
    • 해결 : 라우터에서 IP 브로드캐스트 사용못하게 설정해놓기
  • 핵티비즘

    • 해커 + 행동주의 합성어.
    •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 달성을 위해 정부, 기업, 단체 등 웹을 해킹하는 활동(어노니머스)
  • 티비싱

    • 스마트TV에 악성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최고 권한을 획득하는 기법
    • 몰래 촬영도 하고 방송 조작 + 주문번호를 자신껄로 바꿔 금전피해도 입음
  • APT(지능형 지속 위협)

    • 다양한 기법으로 특정 조직에 침투하여 정보를 수집한 다음 외부로 빼돌리는 형태의 공격
    • 악성 이메일, 악성 USB(스턱스넷), 악성 P2P 사이트 등등
  • 사회 공학

    • 인간 상호 작용을 이용해 사람을 속여 보안을 뚫는 비기술적 시스템 침입 수단
  • Zeus

    • 온라인뱅킹 계정정보 탈취목적의 상용 멀웨어.
  • 봇넷

    • 악성 프로그램에 감염되어 향후 또 쓸수있는 다수의 컴퓨터들이 네트워크로 연결된 형태
    • 정보 유출, 스팸 메일, 다른 시스템 공격
  • 좀비

    • 컴퓨터를 조종할 의도의 악성코드에 감염된 컴퓨터
  • Patent Troll(특허 괴물)

    • 특허권을 비롯한 지적 재산권을 통해 로열티만으로 먹고사는 특허 관리 전문 기업
    • 자신들은 다른 회사를 공격할수있는데 피해는 받을수없다는 점을 악용
  • 악성 소프트웨어(Malware)

    • 악의적 목적을 위해 작성된 것. 악성코드 또는 악성 프로그램
  • 스턱스넷

    • 독일 지멘스 사의 원격 감시 제어 시스템의 제어 소프트웨어에 침투하여 시스템을 마비하게 할 목적의 악성코드
    • 원자력 발전소, 화학 공장 같은 시설에 제어 시스템에 침투하여 오족당 유도
  • 공격용 툴킷

    • 악성 코드 프로그램을 모아 놓은것.
    • 제우스, 스파이아이 등. 온라인 금융 계정 정보 등 탈취목적
  • 죽음의 핑

    • 큰 패킷을 고의로 전송하는 서비스 거부 공격
    • 방화벽에서 ICMP를 차단
  • 스플로거

    • 스팸 + 블로거. 다른사람의 컨텐츠를 무단으로 복사해오는 광고성 블로거
  • IP 스푸핑

    • 다른 시스템과 신뢰 관계를 속여 침입하는 크래킹 기술
    • 다른 호스트로 공격자의 IP 주소를 속여서 패킷을 보냄
  • 스니핑

    • 남의 패킷 도청하는 수동적 공격. (패킷 암호화하면 됨)
  • 스위치 재밍

    • 위조된 MAC 주소를 계속 흘려보내 스위칭 허브의 주소 테이블 기능을 마비
    • 스위칭 허브는 테이블이 꽉차면 네트워크 재설정을 하고 그때 해커가 침입
  • 스팸(정크 메일)

    • 다수 수신인에게 송신된 무작위 이메일.
    • 직접 스팸 : 자신이 이용하는 ISP의 메일 서버를 사용
    • 중계 스팸 : 임의의 다른 메일 서버를 사용하여 중계 서버의 사용자가 보내는것처럼 꾸밈
  • 사이버 스토킹

    • 정보통신망을 통한 악의적 의도로 지속적 공포감이나 불안감을 유발하는 행위
  • 반달리즘

    • 다수가 참여가능한 공개 문서내용을 훼손하고 엉뚱한 제목으로 바꾸는 일
  • 살라미 기법

    • 대상으로부터 눈치 채지 못할 만큼 적은 금액을 빼내는 사기 기법
  • SQL Injection

    • 프로그램 혹은 봇넷 등을 이용해 취약사이트를 찾고 데이터베이스 등의 데이터를 조작하는 공격
  • 무작위 공격(brute force attack)

    • 암호화된 문서의 암호키를 찾아내기 위해 적용 가능한 모든 값을 대입하는 공격
  • Qshing(큐싱)

    • QR코드를 통해 악성 앱의 다운로드 유도, 악성 프로그램 설치하도록 하는 금융사기 기법
  • 다크 데이터

    • 수집 후 저장은 되있지만 분석에 활용되지 않는 다량의 데이터
  • 블록체인

    • P2P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온라인 금융 거래정보를 참여자(peer)의 디지털 장비에 분산 저장하는 기술
  • 드롭퍼

    • 정상 파일안에 트로이 목마, 웜, 바이러스가 숨겨진 형태
  • 메모리 해킹

    • 메모리에 있는 데이터를 위변조하는 해킹
    • 정상 뱅킹사이트를 썼는데도 이체거래 과정에서 계좌번호나 비밀번호를 빼냄
  • 스미싱

    • 문자+피싱. 무료쿠폰이나 초대장 링크 문자를 보내 악성코드를 설치하고 정보를 뺴냄
  • 스파이웨어

    • 사용자 동의없이 설치되어 정보를 수집하는 프로그램
    • 네트워크를 통해 연속적으로 자신을 복제하여 시스템을 다운시키는 바이러스의 일종
    • DDoS, 버퍼 오버플로, 슬래머 등
  • 크래킹

    • 시스템에 불법침입하여 정보를 파괴하거나 자신 이익에 맞게 변경하는 행위
  • 해킹

    • 시스템에 불법적으로 접근하여 시스템과 데이터를 파괴하는 행위
  • 혹스

    • 악성코드로 행동하지 않으면서 겉으로는 악성코드인것처럼 가장하여 행동하는 소프트웨어
  • 트로이 목마

    • 정상 프로그램인척하다가 동작할때 부작용을 일으킴
    • 복제능력은 없고 정보를 계속 유출하거나 원격으로 제어함. 직접 피해주는게 아니라서 알기어려움
  • OWASP

    • 웹 애플리케이션의 취약점을 탑텐으로 발표하고 취약한 부분을 연구하는 비영리단체
  • 그레이웨어

    • 유용한 소프트웨어라고는 하지만, 사용자입장에선 유용할수도 악의적일수도 있는 애드웨어, 트랙웨어, 악성 공유웨어
  • 분산 원장 기술

    • P2P망 내의 참여자들에게 모든 거래 목록이 분산 저장, 갱신되는 디지털 원장
    • 블록체인 - 비트코인
  • 암호 화폐

    • 해시함수를 이용한 암호화기술이 적용된 전자 화폐
    • 거래 내역 위변조 불가능, 익명성 보장
  • 가상 화폐

    • 온라인 상에 발행되어 온오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화폐 또는 전자화폐
  • 워터링 홀

    • 주로 방문하는 웹에 감염을 시켜, 방문하는 사용자들은 악성 코드에 감염됨
  • 타이포스쿼팅(URL 하이재킹)

    • 유명 도메인을 유사한 형태로 미리 등록해놓는것.
    • 스펠링 틀리는순간 광고사이트로 감
  • 파밍

    • 도메인을 탈취하거나 DNS 이름을 속여 가짜 사이트로 유도하여 개인 정보를 훔치는 인터넷 사기
    • 피싱 : 금융 기관에서 보낸 이메일인척하고 링크띄움
  • 피싱

    • 허위 웹을 만들어 개인 신용 정보를 뺴내는 수법

2장 신기술 동향

데이터 통신

  • VPN(가상 사설 통신망)
    • 가상 사설 네트워크로서 사용자가 자신의 전용 회선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
    • 원격 지사, 영업소, 이동 근무자는 지역 제한없이 업무를 수행할수 있음
  • 무선랜(WLAN)
    • 무선 접속 장치(AP)가 있는곳에서 무선 주파수(RF)기술을 이용하여 근거리에서 인터넷에 연결하는 네트워크
  •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(OFDM)
    • 고속의 데이터를 각 반송파가 직교 관계에 있는 다수의 부반송파에 나누어 다중 전송하는 디지털 변조 방식
    • DMB, 4G, 와이브로 등에 사용
  • UWB(초광대역)

    • 짧은 거리에서 많은 양의 디지털 데이터를 낮은 전력으로 전송하기 위한 무선 기술
    • 무선 디지털 펄스라고도 하며 블루투스와 비교
  • 피코넷

    • 블루투스나 UWB를 사용해 통신망을 형성하는 무선 네트워크 기술
    • WLAN과 달리 상황에 따라 기가들 간 조정으로 형성
  • USN(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)

    • 각종 센서로 수집한 정보를 무선으로 수집할 수 있도록 구성한 네트워크
    • 필요한 곳에 RFID를 부착.
  • 지그비

    • 저속 선송 속도를 갖는 홈오토메이션 및 데이터 네트워크를 위한 표준 기술
    • 집안 어느 곳에서든 전등, VCR on/off 등 가능.
  • 고속 하향 패킷 접속(HSDPA)

    • 10Mbps 수준의 고속 패킷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송 규격
    • 반대로 HSUPA가 있음. HSOPS는 4G 통신기술(OFDM)보다 10배빠름
  • 다중 경로 페이딩

    • 신호 전달 전파가 장애물에 의해 두개 이상 경로를 통해 수신측에 도달한경우, 그 합성 신호가 강도가 변하는 현상
    • 방지책 : OFDM, 다이버시티, 이퀼라이저
  • 근거리 무선 통신(NFC)

    • 고주파(HF)를 이용한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
    • RFID 기술의 일종
  • Carrier Aggregation(반송파 묶음)

    • 복수의 주파수 대역을 동시에 사용할수있는 대역폭 확장기술
    • 20MHz의 요소 반송파를 최대 5개묶어서 100까지 늘림
  • FTP(파일 전송 프로토콜)

    • 컴퓨터끼리 파일을 주고받을수 있도록하는 원격 파일 전송 프로토콜
  • NDN

    • 인터넷에서 데이터 전송을 콘텐츠 자체의 정보와 라우터 기능만으로 수행하는 기술
    • 해시테이블 기반 IP망을 대체할 새로운 인터넷 아키텍처.
    • 콘텐츠 중심 네트워크(CCN)와 같은 개념
  • NGN(차세대 통신망)

    • ITU-T에서 완전한 이동성(Full Mobility) 제공을 목표로 개발중 유선망 기반의 차세대 통신망
  • 원격 검침(AMR)

    • 전기, 가스, 수도를 원격에서 검침 데이터를 읽을수 있는 시스템
  • GLONASS(글로나스)

    • FDMA방식의 러시아의 전파 위성항법 시스템
    • 미국의 GPS(CDMA방식), 유럽의 갈릴레오 위치결정시스템과 유사
  • WBAN

    • 웨어러블 또는 몸에 심는(Implant) 형태의 기기를 무선으로 연결하는 개인 영역 네트워킹 기술
  • u-Health(유헬스)

    • 첨단 보건의료 기술의 전자적 공간을 연결하여 환자 삶과 진료가 중심이 되도록 하는것
  • MICS

    • WBAN의 의료분야에서 임플란트 장치 간의 통신 서비스
  • SDN(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)

    • 네트워크를 컴퓨터처럼 모델링하여 사용자 각각 소프트웨어로 네트워킹을 가상화 하여 관리하는 네트워크
  • SSID(서비스 세트 식별자)

    • 무선 랜을 통해 전송되는 모든 패킷의 헤더에 존재하는 고유 식별자.
    • 클라이언트에서 BSS 접속시 무선랜을 구분하는 용도
  • QoS(서비스 품질)

    • 서비스의 질. 네트워크에서 일정 기준 이하의 지연시간이나 데이터 손실률 등을 보증하기 위한 규격
  • 모뎀

    •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변조, 반대과정인 복조를 수행하는 신호변환장치
  • TEIN(트랜스 유라시아 네트워크)

    •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초고속 정보 통신망
  • Telepresence(원격 현장감)

    • 가상현실을 통해 가상의 장소를 신체적으로 경험하는 것
  • MAN(도시권 통신망)

    • LAN과 WAN의 중간형태로 LAN의 기능을 충분히 수용하면서 넓은 지역을 연결하는 통신망
    • 한 도시 내의 네트워크들을 연결하는데 사용
  • VOD(주문형 비디오)

    • 컴퓨터, TV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원하는 시간에 볼수있도록 전송하는 멀티미디어 서비스
  • SYN(동기 상태 부호)

    • 동기 신호 방식에서
    • 다른 문자를 보내지 않는 유휴 상태에서 데이터 단말간 동기 or 동기를 유지하기 위한 신호로 사용되는 전송 제어 문자
  • TCP/IP

    • 서로 다른 기종의 컴퓨터들간에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하는 표준 프로토콜
    • 인트라넷, 엑스트라넷 같은 사설망에서도 씀
  • 프로토콜

    • 네트워크에서 서로 다른 컴퓨터들간에 정보 교환을 할 수 있게 해주는 표준화된 통신규약
    • 대표 : TCP/IP, 다양한 레벨을 갖는다
  • 디저라티

    • 디지털 + 리터라리
    • 정보 통신 등 디지털 분야의 지식이 많은 사람을 지칭하는 용어
  • CTTH

    • 기존 케이블망으로 초고속/대용량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전송방식
  • 디지털 우편소인(DPM)

    • UPU(만국우편연합)에서 표준화한 온라인 자료에 대한 전자적인 우편배달 서비스
    • EPCM이라고도 부름
  • 포스트넷

    • IT 기반 우편물류 통합 정보시스템
    • 우편물에 RFID 칩을 달아 언제어디서나 위치를 체크할수있음
  • 차량 멀티홉 통신(VMC)

    • 차량 충돌 예방기술.
    • 차와 노면 간 통신을 주고받아 속도를 넘어가면 감속하고, 차량간 통신으로 충돌 예방
  • LAN(근거리 통신망)

    • 자원 공유 목적으로 회사, 학교 등 구내에서 사용하는 통신망
  • 망중립성

    • 모든 네트워크 사업자는 모든 콘텐츠를 동등하게 취급하고 어떤 차별도 안해야 한다는 원칙
    • 비차별, 상호 접속, 접근성 3가지가 동일하게 적용
  • GIS(지리 정보 시스템)

    • 지리적으로 자료를 수집, 저장, 분석, 출력 할수있는 컴퓨터 응용 시스템으로 위성을 이용함
    • 위치 거리 계산
  • 네트워크 준비 지수(NRI)

    • 개인과 정부, 기업의 정보 통신기술(ICT) 발전도와 경쟁력을 국가별로 평가한 지수
  • 디지털 접근 지수

    • ICT의 접근성과 서비스 이용에 관한 전 세계적 비교 지수
  • IT839 전략

    • 미래 정보기술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정보통신부가 수립한 IT성장 전략
    • 유비쿼터스 코리아를 추진하기위한 운동
  • 래드섹 프로토콜

    • RADIUS 데이터를 전송 제어 프로토콜(TCP)이나 전송계층 보안(TLS)을 이용하여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
  • 스토리지 전용 네트워크(SAN)

    • 서로 다른 종류의 데이터 저장 장치를 하나의 데이터 서버에 연결하여 관리하는 네트워크
  • NAS(망 부착 저장장치)

    • 네트워크 상 다른 기기들에게 파일 기반 데이터 저장 서비스를 제공
    • 소규모 파일공유 환경
  • SON(자동 구성 네트워크)

    • 주변 상황에 맞추어 스스로 망을 구성하는 네트워크

인터넷

  • 웹키트

    • 웹 브라우저를 만드는데 기반을 제공하는 레이아웃 엔진
  • 메시업

    • 웹에서 제공하는 정보 및 서비스를 이용해 새로운 소프트웨어나 서비스, 디비 등을 만드는 기술
    • 구글의 하우징맵스
  • VoIP

    • 인터넷 상의 음성 전송. 인터넷을 통해 통화할수있는 기술
  • URL

    • 인터넷 상에 각종 자원이 있는 위치를 나타내는 표준 주소 체계
  • 쿠키

    • 웹 에서 사용자의 하드에 접속 정보를 저장하는 특별한 텍스트 파일.
    • 아이디 비번 안쳐도 자동 로그인
  • IMS(IP Multimedia Subsystem)

    • 인터넷 기반으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규격
  • 멀티캐스트

    • 한 사람이 불특정 다수에게 버킷 릴레이식으로 정보를 송신.
  • 비트코인

    • 2009년에 만들어진 가상 화폐
  • RIA(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)

    • 플래시 기술과 웹 애플리케이션 기술을 통합하여 역동적인 웹을 제공하는 플래시 웹페이지 제작 기술
  • ISP(인터넷 서비스 제공자)

    • 개인이나 회사에게 인터넷, 웹 구축 및 웹 호스팅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회사
  • 해시태그

    • '#' 기호와 특정 단어를 붙여 쓴것으로 SNS에서 특정 핵심어를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메타 데이터의 한 형태
  • 증강현실

    • 실제 촬영한 화면에서 가상의 정보를 부가하여 보여주는 기술로 혼합현실(MR)이라고도 부름
  • CNAME

    • 하나의 IP주소에서 여러개 도메인을 사용하여 서버를 운영할때 쓰임.
  • HVC(고성능 영상 코딩)

    • AVC 이후 표준으로 추진 중인 차세대 비디오 부호화 표준
  • 트랙백

    • 게시글에 댓글 대신 내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해당 글의 댓글로 보이도록 트랙백 핑을 보내는것
  • RSS(맞춤형 정보 배달)

    • 매우 간편한 정보 배달이라는 의미. 업데이트가 잦은 사이트의 최신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기술
  • 웨바홀리즘(Webaholism)

    • 웹+알코올 중독증의 합성어. 인터넷 중독증
  • IoT(사물인터넷)

    • 실세계와 가상세계의 다양한 사물들을 연결하여 진보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서비스 기반 시설
    • M2M의 개념을 인터넷으로 확장
  • M2M(사물 통신)

    • 무선 통신을 이용한 기계와 기계 사이 통신
    • CDMA, GSM 등 다양한 무선 통신망 사용
  • 도메인 네임

    • IP 주소를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문자로 표현한것
  • IP

    • 한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데이터를 보내는 규약
  • SEO(검색 엔진 최적화)

    • 검색 엔진에서 검색했을때 상위에 나타나도록 관리하는 것
    • 핵심적 키워드 등록, 배너 교환, 여러 사이트에 추천 사이트로 등록
  • 위키피디아

    • 전 세계 사람들 누구나 자유롭게 쓰는 웹 기반 백과사전
  • 프로튜어

    • 프로페셔널과 아마추어 합성어. 전문가 같은 아마추어.
    • 웹2.0이 일반화되며 일반 네티즌이 정보의 공급자가 되어 전문가 못지않은 식견을 가진 사람
  • 집단지성

    • 다수 개체가 서로 협력, 경쟁하여 얻게되는 지적능력의 결과로 얻어진 집단적 능력
    • 웹 2.0의 주요 개념
  • IPv6

    • IPv4 주소 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IP 주소 체계의 차세대 버전
  • 애니캐스트

    • IPv6에서 한 송신자가 인근 소수 수신자그룹 간의 통신
  • 유니캐스트

    • 메시지 수신 주소를 1개만 지정하여 1:1 통신
    • IP의 클래스 A,B,C는 유니캐스트
  • Semantic Web(시멘틱 웹)

    • 컴퓨터가 사람 대신 정보읽고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낼수 있도록 하는 차세대 지능형 웹
  • 메타 데이터

    • 데이터를 정의하고 설명해 주는 데이터
  • XML(확장성 마크업 언어)

    • W3C가 채택한 차세대 인터넷 표준 언어.
    • 사용자가 직업 문서의 내용에 관련 태그를 정의할 수 있고 다른사용자들도 사용할수있음
  • 웹 서비스 기술 언어(WSDL)

    • 웹 서비스와 관련된 서식, 프로토콜 등을 기술하기 위한 언어
    • XML기반으로 표현
  • Alt-Text(대체 택스트)

    • 시각 장애인이 웹에 게시된 이미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는 글이나 문구
  • MMS(멀티미디어 메시징 시스템)

    • 3세대 이동 통신 서비스의 기본 요소로서 영상, 음악, 음성 등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를 주고받을수 있는 메시징 시스템
  • 블로그

    • 웹과 로그의 합성어. 개인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글을 올릴수 있는 웹 사이트
  • IP TV

    •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해 정보 서비스, 동영상 등을 TV로 제공하는 양방향 서비스. TV + 인터넷
  • WWW(월드 와이드 웹)

    • 텍스트, 그림, 영상 등 인터넷에 존재하는 정보를 거미줄처럼 연결해 놓은 종합정보 서비스.
    •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하이퍼텍스트 기반
  • 디지털 원주민

    • 컴퓨터, 인터넷, 휴대폰 등 디지털 기술을 어려서부터 사용한 세대
  • UCC 가이드라인

    • 정부가 제정한 건전한 UCC생산과 유통 및 이용에 관한 지침서
  • 관계기술

    • 상호관계를 이해하는 관계성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기술 패러다임
    • 기술위주로 발전하는 IT에 논리위주의 관계기술이 접목되어야 한다. (위키피디아, 블로그 등)
  • 사용자 제작 콘텐츠(UCC)

    • 일반 사용자들이 직접 만들어 유통되는 콘텐츠
  • 웹 2.0

    • 제공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정보 생성에 참여하고 누구나 서비스를 생산해 낼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의 웹 환경
  • 태그달기

    • 컨텐츠의 내용을 대표할수 있는 검색용 꼬리표인 키워드 또는 태그를 다는것
  • 퀵돔

    • 퀵 + 도메인. co.kr 대신 kr만 쓴것
  • 디지털 전환

    • AI, IoT, 빅데이터 등 최신 디지털 기술들을 활용해 기존 사회를 혁신하여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
  • DHCP(동적 호스트 설정 통신 규약)

    • IP 주소를 일정한 시간 동안만 그 컴퓨터에 동적으로 할당해 임대해준다.
  • 위키노믹스

    • 위키피디아와 경제학을 의미하는 이코노믹스의 합성어
    • 대중의 지혜와 지성이 지배하는 경제를 의미. (Linux)
  • 인터넷

    • 유닉스 운영체제를 기반의 광범위 컴퓨터 통신망
  • 멤스(MEMS)

    • 초정밀 반도체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기계구조를 미세 가공하여 전기기계적 동작을 할수 있도록 한 초미세 장치
  • 미라캐스트

    • 와이파이 얼라이언스가 발표한 최신 무선 디스플레이 기술
    • wifi기반으로 스마트폰 화면을 TV로 연결
  • 유닉스

    • C언어로 작성된 시분할 시스템을 위해 설계된 대화식 운영체제
  • 블루투스

    • 근거리에서 데이터 통신을 무선으로 가능하게 해주는 표준 기술

모바일 컴퓨팅

  • 애드혹 네트워크

    • 재난 현장과 같이 고정 유선망을 구축할수 없는 장소에서 모바일 호스트만을 이용하여 구성한 네트워크
  • GCSE

    • LTE기반 eMBMS 등을 이용해 대형 재난 등의 상황에서 사람들에게 그룹통신을 제공하는 기술
  • VHT

    • 802.11n 후속으로 진행하고 있는 표준안.
    • 802.11n 보다 2배 이상의 전송속도 > HD 동영상 전송이 가능
  • 기가 파이

    • 60GHz 대역을 이용해 데이터를 기가급으로 전송할 수 있는 기술
  • 클라우드 컴퓨팅

    • 컴퓨팅 자원을 중앙에 두고 인터넷 기능으로 컴퓨터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
  • wifi

    • 2.4GHz대를 사용하는 무선랜(WLAN) 규격에서 정한 제반 규정에 적합한 제품에 주어진 인증 마크
  • N-Screen

    • N개의 서로 다른 단말기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것
  • 신 클라이언트 PC

    • 기본 메모리만 갖추고 서버와 네트워크로 운용되는 개인용 컴퓨터
  • 패블릿

    • 폰+태블릿. 5인치 이상의 스마트폰
  • ACN(AP Centric Network)

    • AP로 구성된 네트워크
  • AP(무선 접속장치)

    • 무선 접속장치는 무선 랜과 유선 랜은 열결시켜주는 장비
  • BYOD(Bring Your Own Device)

    • 개인 소유 단말기를 업무에 사용하는 환경
  • 모바일 컴퓨팅

    • 휴대형 기기로 이동하면서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환경
  • 스마트폰

    • 피처폰에 비해 진보한 연산능력과 접속성을 겸비한 모바일 운영체제를 기반한 이동전화
  • 펨토셀 기지국

    • 사무실이나 집에 설치하는 초소형 이동 통신 기지국
  • 펨토셀

    • 1000조분의 1을 뜻하는 펨토 + 기지국이 담당하는 서비스 구역 셀을 합친 이름
  • 개인환경서비스(PES)

    •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생활 환경을 제공하는 서비스
  • 넷북

    • 휴대형 미니 노트북 컴퓨터
  • SCO(동기식 접속 지향 링크)

    • 블루투스 데이터 링크의 하나로 두 장비간 지정된 대역폭 통신을 위한 동기식 접속 방법
  • App Store

  • 범용 가입자 식별 모듈(USIN)

    • 사용자 인증을 목적으로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저장하는 모듈로서 스마트 카드로 제작
  • m-커머스(모바일 상거래)

    • 전자상거래의 일종으로 이동전화기나 단말기로 은행, 지불업무 같은 서비스를 하는것
  • 유비쿼터스

    • 모든 사물에 컴퓨터 기능을 내장하고 이들을 연결하여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을수 있는 환경
  • 촉각 기술

    • 진동의 장단과 고저를 이용해 다양한 종류의 진동 기호를 만드는 기술
  • WCDMA(광대혁 부호 분할 다중 접속)

    • 3세대 이동통신 시스템. 멀티미디어 전송을 목적으로 개발
  • 시공간 송신 다이버시티(STTD)

    • WCDMA(3G) 시스템에 적용하는 송신 다이버시티 방식
  • WiBro(와이브로)

    • 무선 광대역을 의미.
    • 휴대 단말기를 써서 언제 어디서나 고속 무선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서비스
  • IMT-2000

    • 나라마다 다른 방식을 통일하여 전 세계 어디서나 통화할 수 있도록 만들려는 규약
  • LTE

    • 3세대 이동통신(3G) 방식인 WCDMA가 진화한 기술로 유력한 4세대 이동 통신후보기술
  • WIPI(위피)

    • 한국형 무선 인터넷 플랫폼 표준 규격
    • 인터넷 콘텐츠를 가입자가 자유롭게 사용
  • GPS(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)

    • 인공위성이 현재의 위치를 시시각각 알려주는 시스템
  • 텔레매틱스

    • 통신과 정보의 합성어
    • 자동차와 무선통신을 결합한 차량 무선 인터넷 서비스
  • USB

    • 12Mbps 속도의 직렬 포트의 일종.
    • 주변장치와 컴퓨터간의 플러그 앤 플레이 인터페이스
  • C형 USB

    • USB 표준 중 하나로 기존 A형에 비해 크기가 작고 초당 10기가비트, 전력은 최대 100W 전송이 가능
  • 단거리 무선망(WPAN)

    • 휴대 단말기로 각종 센서, 전자제품을 제어하는 무선 통신망을 의미
    • 지그비, 블루투스
  • 모바일 클라우드 컴퓨팅

    • 클라우드 서비스를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인프라를 구성하여 정보와 자원을 공유하는 ICT 기술
  • 올조인

    • 표준화된 오픈소스 기반의 사물인터넷 플랫폼
    • 서로 다른 운영체제나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기기들이 서로 통신함
  • 에지(EDGE)

    • 2.5세대 통신망이라고 불리는 전송표준.
    • GSM 통신망에 적응 변조 및 코딩 등의 패킷 전용 기술로 최고 384kbps 속도를 제공
  • 고화질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(HDMI)

    • 영상과 음향 신호를 하나의 케이블로 동시에 전달하는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
    • 2.0은 UHD를 지원하며 최대 대역폭이 18Gbps
  • 컴패니언 스크린

    • 엔스크린의 한종류로 TV 방송 시청시 방송 내용을 공유하며 추가적인 기능을 수행할수있는 스마트폰 등을 의미
    • 세컨드 스크린이라고도 함
  • IMT-2020

    • 국제 전기 통신 연합에서 선정한 5세대 이동통신 (5G)의 공식 명칭
  • NR

    • 5세대(5G) 이동통신 실현을 위한 무선 접속 기술
  • 네트워크 슬라이싱

    • 5G의 핵심기술.
    • 네트워크에서 하나의 물리적 코어 네트워크 인프라를 다수의 가상 네트워크로 분리하여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
  • 마그네틱 안전 전송(MST)

    • 안테나가 내장된 휴대폰을 마그네틱 결제 단말기에 근접시켜 신용카드 정보를 전송하는 기술
  • 무선 자기 통신 결제 (WMC)

    • 스마트폰에서 마그네틱 신호를 발생시켜 결제 단말기에 근접시키면 결제되는 방식
  • GCSE, VHT, MST, ACN, BYOD, 펨토셀 기지국, SCO, 신 클라이언트 PC, PES, WCDMA, 시공간 송신 다이버시티, WIPI, 텔레매틱스, NR, WMC

기타 신기술 동향

  • PAD(프로그램 연동정보)

    • 전송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내용과 부가적 정보를 설명하기 위해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것
  • LBS(위치 중심 서비스)

    • 이동통신망을 기반으로 사람이나 사물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활용하는 서비스
  • 위치 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(LBSNS)

    • LBS + SNS를 결합한 서비스
  • 하둡

    • 오픈 소스 기반 분산 컴퓨팅 플랫폼
    • 가상화 대형 스토리지를 형성후 그안에 거대한 데이터 셋을 병렬로 처리가 가능
  • 4K 해상도

    • 차세대 고화질 모니터의 해상도를 지칭하는 용어
    • 가로 3840, 세로 2160인 영상의 해상도
  • 노모포비아

    • 스마트폰이 없을때 불안감이나 두려움을 느끼는 증상
  • 금융기술(핀테크)

    • 금융(Financial) + 기술(Technique) 합성어
    • 이동 통신과 인터넷 기술을 금융 산업과 접목시킨 서비스
  • 포직스

    • 유닉스 기반 표준 운영체제 인터페이스
  • 포스퀘어

    • 모바일 기기에 특화된 위치 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(SNS)
    • 사용자가 방문한 장소를 체크인 후 그곳에 대한 평가나 추천내용을 공유하여 배지를 받음
  • 인포데믹스

    • 정보(Information) + 전염병(Epidemics) 합성어
    • 정보 확산으로 인한 각종 부작용
  • O2O(온-오프라인 연결비즈니스)

    • 온라인 매장에서 오프라인 매장으로 고객을 유치하는 마케팅
    • 예를 들어 자신이 만든 음식을 올려 평가가 좋으면 오프라인 매장에서 주문할수있도록 진행
  • 비컨

    • 전파를 이용하여 주기적으로 프레임 신호 동기와 정보를 전송하는 무선 통신 신호 기술
    • 예) 특정 장소안으로 오면 아이폰을 감지함(아이비컨)
  • 저전력 블루투스 기술(BLE)

    • 일반 블루투스와 동일한 2.4GHz 주파수 대역, 연결되지 않을땐 절전 모드로 유지
    • 비컨에 쓰임
  • 증발품

    • 판매 계획 또는 배포 계획은 발표됬는데 실제로 고객에게 판매되진 않은 소프트웨어
  • Subscription Commerce

    • 정기구독(Subscription) + 상거래(Commerce)의 합성어
    • 정기적인 비용을 지불하고 전문가의 큐레이션을 통해 선정된 제품을 주기적으로 배송 받는 상거래
  • 재핑 효과

    • 채널을 돌리다가 중간에 있는 채널의 시청률이 높아지는 현상
    • 중간에 넣는 홈쇼핑
  • 생명정보학

    • 컴퓨터를 이용해 각종 생명정보를 처리하는 학문으로 방대한 유전자 정보를 분석하기 위한 학문
  • 타조

    • 아파치 하둡 기반의 분산 데이터 웨어하우스 프로젝트
    • 한국이 주도하여 개발중
  • 3D 프린팅

    • 평면이 아닌 만질수 있는 실제 물체로 만들어 내는것
  • 4D 프린팅

    • 특정 시간이나 환경 조건이 갖추어지면 스스로 형태를 변화되는 자가조립 기술이 적용된 3D 프린팅 기술
  • 코드커터족

    • 기존 TV를 해지하고 인터넷 방송을 선택하는 소비자군
  • Social Dining

    • SNS를 통해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끼리 모여 식사하며 관계를 형성하는 모임
  • 미포머

    • 나를 뜻하는 미 + 정보제공자를 뜻하는 인포머의 합성어
    • 나를 알리는 데만 열중하는 사람
    • 블로그, 미니홈피, 트위터, SNS 등
  • 디지털 프로슈머

    • 인터넷 커뮤니티에 컨텐츠를 즐기고 정보를 얻는 소비자이면서 동시에 생산에도 영향을 미치는 사람
  • 크리슈머

    • 제품의 기능이나 가치에 스토리를 담아 기존 콘텐츠를 발전시켜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가는 사람들
    • 제품개발과 유통과정에 소비자가 직접 참여하는 프로슈머보다 발전한 개념
  • 소셜 큐레이션

    • 다수 사용자가 자신의 취향대로 정보를 가공해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것
    • 박물관에 전시하듯이
  • 데이터 다이어트

    • 데이터를 압축하고 겹친 정보는 중복을 배제하고 새로운 기준에 따라 나누어 저장하는 작업
  • VBR(가변 비트레이트)

    • 부호화할 때 상황에 따라 압축률을 다르게 하는 압축 방법
    • 단위 시간당 출력하는 데이터양이 계속 변함
  • 스테레오 스코프

    • 하나의 물체를 다른 각도에서 찍은 두 장의 사진을 동시에 보게하여 물체를 입체적으로 보이게 하는 기기
  • AJAX(비동기 자바 스크립트와 XML)

    • 자바 스크립트, CSS, XHTML 등을 이용하여 XML로 데이터를 교환
    • 새로고침 안해도 대화형 웹페이지 기능을 쓸수있는 기술
  • 스마트 그리드

    • 정보 기술을 전력에 접목해 효율성을 제고한 시스템. 전력 IT. 에너지 절약
    • 전력선을 기반으로 모든 통신, 정보, 관련 애플리케이션 인프라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한 것
  • 스마트 정보격차

    • SNS나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정보 격차
  • 디지털 아카이빙

    • 디지털 정보 자원을 장기적으로 보존하기 위한 작업
  • 미디어 빅뱅

    • 새로운 미디어가 등장하여 기존 미디어 질서가 해체되는 미디어 환경 변화를 표현
    • 스마트폰, IPTV 등
  • 복잡 이벤트 처리(CEP)

    • 의미 있는 사건만 추출할 수 있도록 사건 발생 조건을 정의하는 데이터 처리 방법
    • 금융, 통신, 전력, 물류, 국방 등 대용량 데이터에 대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
  • 그린 IT

    • 정보기술 분야에서 유해 물질을 자제하고 에너지 절감을 통해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
  • 녹색 기술

    • 환경 친화적인 기술
    • 많은 기업들이 친환경 저전력 제품을 출시중임. 그린 IT가 대표적
  • 데이지

    • 시각 장애인이나 독서 장애인을 위한 국제 디지털 문서 포맷
  •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(SOA)

    • 정보 시스템을 공유와 재사용이 가능한 서비스 단위나 컴포넌트 중심으로 구축하는 정보기술 아키텍처
    • 예) 단순 객체 접근 프로토콜(SOAP) - 사용자들이 서로 다른방식으로 서비스와 의사소통
  • 오픈 그리드 서비스 아키텍처(OGSA)

    • 애플리케이션 공유를 위한 웹 서비스를 그리드 상에서 제공하기 위해 만든 개방형 표준
    • 그리드 : WWW와 달리 동시에 여러 곳에 연결할 수 있는 인터넷 망구조
  • 오픈케이블 응용 플랫폼(OCAP)

    • 모든 유선방송에서 운용될 수 있도록 대화형 TV 서비스나 응용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는 미들웨어 소프트웨어 계층
  • 원 세그

    • 일본의 디지털 휴대 이동방송 서비스의 명칭
    • 다른건 13개인데 얘넨 1개의 세그먼트를 이용해 방송함
  • 소셜 서치

    • 누구나 질문을 올릴 수 있고 일반 사용자나 전문가로부터 답변을 받을수 있는 사이트 또는 서비스
  • 디지로그

    • Digital + Analog 합성어
    • 디지털 기술 + 아날로그적 정서인 제품과 서비스 또는 아날로그 시대에서 디지털 시대로 넘어가는 변혁기에 위치한 세대
  • 체감 품질(QoE)

    • 서비스 이용자가 각자의 기대치에 근거하여 주관적으로 인지하는 서비스의 총체적인 허용도
  • ITS(지능형 교통 시스템)

    • 도로, 자동차 등 기존 교통 시스템에 첨단기술을 접목시켜 교통시설의 이용을 극대화, 안전, 에너지 절감 교통시스템
  • EIS(경영진 정보 시스템)

    • 최고경영자들이 조직의 성공적 경영을 위한 조직 내외부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컴퓨터 기반 정보시스템
    • 경영 전략시스템(ESS), 의사결정 시스템(DSS),전략 정보 시스템(SIS) 등
  • CPM(기업 성과 관리)

    • 예측 경영을 통한 최적의 의사 결정을 내릴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
    • 변화하는 경영 환경에 대응
  • TPS(거래 처리 시스템)

    • 기업에서 업무처리시 거래 자료를 전산화해서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는 정보화 시스템
  • EDI(전자 자료 교환)

    • 기업 간 거래에 관한 데이터와 문서를 표준화 하여 통신망으로 거래 당사자가 직접 전송수신하는 정보 전달 시스템
    • 주문서, 납품서, 청구서 등 무역에 필요서류를 합의된 전자 신호로 바꾸어 전송
  • 건물 에너지 관리 시스템(BEMS)

    • 건물에 IT기술을 활용해 전기, 공조, 방범, 방재 같은 여러 건축 설비를 관리하는 시스템
    • 에너지 절감, 인건비 절감, 건물 수명 연장
  • DMB(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)

    •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. 손 안의 TV
    • 음성, 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신호를 디지털 방식으로 변조하여 휴대용 수신기에 제공하는 방송 서비스
  • 딥 러닝

    • 인간의 두뇌를 모델로 만들어진 인공 신경망을 기반으로 하는 기계 학습 기술
  • 인공지능

    • 인간의 두뇌와 같이 컴퓨터 스스로 추론, 학습, 판단 등 인간지능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시스템
  • RAID

    • 여러 하드로 디스크 배열을 구성하여 데이터 블록들을 서로 다른 디스크들에 분산 저장했을때 동시에 읽거나 쓸수있어 속도가 매우 향상된 기술
  • 알파고

    • 구글 딥마인드에 의해 개발. 신경망 구조인 인간의 뇌와 같이 작동. 정책망 + 가치망 = 신경망
    • 프로 바둑 기사를 이긴 첫 컴퓨터 프로그램
  • Infolust(정보 열광자)

    • 필요 정보를 기다리지 않고 적극 찾아다니는 정보 열광자를 의미
  • 클라우드 소싱

    •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한 아웃소싱 방법
  • 커넥티드 카

    • 자동차와 정보통신 기술을 연결.
    • 양방향 인터넷 및 모바일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차량
  • 멤리스터

    • 메모리 + 레지스터 합성어
    • 전원이 끊어져도 직전에 통과한 전류의 방향과 양을 기억하기 떄문에 다시 공급되면 기존 상태가 복구됨
  • 자바

    • Sun Microsystems 에서 개발한 고수준 프로그래밍 언어. 원래 이름은 OKA
  • 스택

    • 리스트 한쪽 끝으로만 자료의 삽입, 삭제가 이루어지는 자료구조
    • 리스트 한쪽에선 삽입, 반대편에선 삭제가 이루어지는 자료 구조
  • 트리

    • 정점과 선분을 이용하여 사이클을 이루지 않도록 구성한 그래프의 특수 형태
  • 객체

    • 데이터와 함수를 묶어 놓은 하나의 소프트웨어 모듈
  • 메시지

    • 객체들 간에 상호작용을 하는데 사용되는 수단
  • 배열

    • 인덱스에 의해 구별되는 동일하게 입력된 데이터 항목의 집합
  • 테크노포비아

    • 점점 복잡해지고 고도화되는 기기에 대해 거부감 또는 공포감을 갖는것
    • 기술공포증이라고도 함. 일자리 잃는거때매. 낙관적인 것 : 테크노필리아
  • 멤리스터, CPM, ELS, ITS, QoE, 소셜 서치, OCAP, OGSA, SOA, 데이지, CEP, EDI, TPS, BEMS, 스마트그리드, 스테레오 스코프, VBR, 소셜 큐레이션, 크리슈머, 재핑 효과, 비컨, O2O, 포스퀘어, 코드커터족, Social Dining, 디지털 프로슈머, LBS, PAD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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